본문 바로가기

알아보기/건강정보

환절기 편도선염 주의하세요. 편도선염 원인 및 치료, 예방법

아침 저녁으로 날씨가 제법 산산해지며 가을 분위기가 조금씩 묻어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요즘 같은 환절기에 감기 걸려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저는 얼마 전 무려 39.7도 까지 오르는 고열로 무척이나 고생했습니다. 열이 좀 다스려 지자 이번엔 목이 너무 아파 병원을 찾았는데 편도선염 진단을 받았습니다. 침만 삼켜도 목이 타듯이 아프고 발열에 오한까지 겹치니 정말 죽을 맛 이더군요. 자고 일어나면 목이 쫙 갈라져 있는 기분으로 침이나 물을 삼키면 정말 고통스럽습니다. 편도선염으로 이렇게 고생하기는 평생에 처음입니다. 무시무시한 편도선염 어떻게 예방하고 치료해야 할까요?

  • 편도선염 이란?
    일종의 목 감기로 주로 환절기나 겨울철에 어린아이들에게 많이 발생하며 수험생이나 직장인 등 피로가 누적되어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쉽게 발병합니다.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구강 내 세균이 편도로 침투하여 염증을 일으킵니다. 주 증상은 목 안 통증으로 침이나 물을 삼킬 때나 음식물을 섭취할 때 상당한 고통을 유발합니다. 어린 아이들 같은 경우 통증으로 인해 음식 섭취를 거부하여 탈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염증으로 인해 39도 이상의 고열 및 두통, 오한 등으로 고생 할 수 있습니다.
  • 편도선염 치료하기
    편도선염의 치료는 별다른 방도가 없습니다. 그저 충분한 휴식과 수분 / 영양 섭취가 제일이라고들 합니다. 하지만 음식물을 삼킬 때의 고통 때문에 수분 / 영양 섭취하기가 상당히 곤욕스럽습니다. 특히 어린아이들 같은 경우에는 정말 힘들죠. 상태가 심각해지기 전에 전문의의 처방을 받고 약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항생제와 진통소염제 등을 복용하며 통증을 줄이고 휴식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증상이 심해진다면 통증으로 인해 영양 섭취가 어려워지므로 병원에 입원해 수액을 투여 받는 것이 좋습니다. 상태가 심함 경우나 만성 편도선염으로 고통 받는 중이라면 외과적 절개 수술 방법이 있습니다.
  • 예방이 최고의 치료
    모든 병이 그러하듯이 편도선염도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평소 손이나 구강의 위생상태를 깔끔히 하고 환기를 자주 하여 세균 감염의 위험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마스크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과로나 과음은 체내 면역 기능을 떨어뜨리는 주 원인으로 환절기에는 과로나 과음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한 운동과 균형 있는 영양섭취, 수분 섭취로 면역성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 저도 과음을 하고 나서 편도선염에 걸렸습니다. 밤늦게 술을 먹고 차가운 공기에 오래 노출되어 있어 고열과 함께 편도선염이 온 것 같습니다. 첫 날은 고열로 죽을 고생을 하였고 다음 날부터 약 4일 동안 목 통증에 시달렸습니다. 다행히 지금은 목에 약간의 이물감과 통증이 있지만 상태가 많이 호전되었습니다. 충분한 휴식이 가장 좋긴 하겠지만 직장 다니는 회사원 입장에서 충분한 휴식은 어려웠죠. 그냥 약 먹고 양치 잘하고 손 잘 씻고 따뜻한 차 많이 마시면서 버텼습니다. 담배는 생각도 나지 않더군요. 다들 환절기에 건강 유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