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펴보기/Software

[iOS] 웹 페이지 저장, 갈무리(web clipping)하여 나중에 읽기. 아이폰, 아이패드용 포켓(pocket)!

 iOS용 어플로 출시 한 포켓은 아이폰과 아이패드 모두 지원하는 유니버셜 어플 (Universal app) 로 애플 앱스토어 에서 설치가 가능합니다.

PC로 웹서핑을 하다가 나중에 다시 봐야지 생각하고 포켓을 이용해 웹페이지를 갈무리합니다. 그리고 아이폰, 아이패드를 이용해 언제 어디서든 해당 콘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 디바이스가 대중화 된 요즘은 스마트 디바이스로 웹서핑이나 기타 콘텐츠를 소비하는 시간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전반적인 성능과 디스플레이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스마트 기기를 이용해 콘텐츠를 소비하는데 무리가 없어진 결과입니다. 요즘 출시 되는 최신 스마트폰은 해상도가 FHD를 넘어 QHD까지 지원하니 왠만한 모니터보다 높습니다.

 

iOS(아이폰, 아이패드)용 포켓

 

 iOS용 앱을 실행하고 로그인을 하면 PC에서 갈무리한 콘텐츠 목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를 포켓으로 저장하고 아이폰(5s)으로 실행한 화면입니다. 리스트 형식의 레이아웃으로 구성된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UI 입니다. 읽기에 최적화가 잘 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아이패드(미니레티나)로 실행한 모습입니다. 지원하는 해상도가 높다보니 훨씬 쾌적환 읽기 환경이 제공됩니다.

 

메뉴 화면은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콘텐츠 유형에 따라 아티클, 동영상, 이미지로 자동으로 필터링 되며 검색을 통해 쉽게 콘텐츠의 탐색이 가능합니다.

 

iOS 포켓의 큰 특징 중 하나는 오프라인 다운로드를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로컬로 다운로드를 받아 놓은 콘텐츠는 인터넷 연결이 끊어진 상태에서도 언제든 다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모바일 데이터 통신을 지원하지 않는 디바이스나 저렴한 요금제를 사용하는 분들에게 큰 장점으로 다가갈 수 있는 부분입니다. 오프라인 다운로드는 설정 메뉴에서 상세 조절이 가능합니다. Wi-Fi 환경에서 미리 다운로드를 해 놓으면 데이터 걱정없이 다시 볼 수 있습니다.

 

 

 

iOS(아이폰, 아이패드)에서 사파리로 포켓에 추가(등록)하기

 

iOS용 포켓에서도 웹사이트 갈무리(web clipping)이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같은 경우 어플간 공유가 잘 이루어져 있는 반면에 iOS는 그에 비해 상호공유가 한정되어 있습니다. 사파리(safari)로 포켓에 바로 공유를 하려면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웹사이트 링크 복사

갈무리하려는 웹사이트의 링크를 복사한 후 포켓을 실행하면 하단에 '복사한 URL을 목록에 추가하시겠습니까?'라고 물어옵니다. 여기서 추가 버튼을 누르면 해당 사이트가 추가됩니다.

 

2. 북마크를 이용한 추가

1번의 방법으로 갈무리하려면 웹사이트에서 링크를 복사하고 다시 포켓을 실행시켜서 추가해야 하니 불편합니다. 사파리에 북마클릿을 추가 시켜놓으면 한 번에 포켓에 추가 가능합니다.

 

포멧 메뉴 -> 도움말 -> 저장 방법 -> Install 까지 오면 safari 브라우저가 실행 됩니다. 사파리에서 시작하기 버튼을 터치합니다.

 

1/2 단계에서 현재 페이지를 북마크에 추가하시고 다음 단계에서 북마크를 편집합니다. 1/2단계에서 추가한 북마크의 주소를 지우고 '붙여넣기'를 하면 포켓에서 제공하는 javascript가 복사됩니다. 완료 버튼을 누른 후 웹페이지에서 방금 추가한 북마크를 클릭하면 포켓에 바로 갈무리가 가능합니다.

 

 

웹페이지 링크를 복사하고 다시 포켓을 실행 시켜야 하는 1번 방법보다는 바로 추가할 수 있는 2번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북마클릿을 추가하기가 조금 번거롭기는 하지만 한 번 추가해 놓으면 간단하게 갈무리가 가능하니 훨씬 효율적입니다.

포켓을 이용한 웹사이트 갈무리(web clipping)로 PC와 스마트 디바이스에서 자유롭게 콘텐츠를 즐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