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펴보기/Software

[Windows Tip] 디스크 정리로 임시 파일 삭제하여 용량 확보하기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다 보면 곧잘 용량이 부족할 경우가 있습니다. 요즘엔 SSD를 많이들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드디스크에 비하여 월등히 빠른 속도를 자랑하지만 가격이 비싸고 하드디스크에 비해 용량이 적어 시스템 드라이브(C:\)의 용량이 쉽게 부족해 질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한 파일을 지우고, 사진 파일을 정리하고 프로그램을 삭제하여도 좀처럼 용량이 늘어나질 않습니다. 이것 저것 많이 설치한 것도 없는 것 같은데 말이죠.

컴퓨터를 장기간 사용 하면 인터넷 임시 인터넷 파일, 로그 파일, 미리 보기 사진, 업데이트 파일 등이 임시폴더에 잔존하게 되며 주기적으로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이러한 파일들이 쌓여 하드디스크 용량을 잡아먹습니다. 이럴 땐 윈도우의 디스크 정리 기능을 이용하여 임시 쓰레기 파일들을 정리하면 여유 용량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설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정리하는 방법도 있으나 윈도우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하여도 충분합니다.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디스크 정리 기능을 통해 하드디스크 용량을 확보해 보겠습니다.


윈도우즈(windows) 디스크 정리 기능을 이용하여 시스템 드라이브 용량 확보하기


폴더 탐색기(Windows + E)를 띄우고 OS(windows)가 깔려있는 C:드라이브를 마우스로 우 클릭합니다. 컨텍스트 메뉴에서 속성을 클릭합니다.



속성 창이 뜨면 가운데 우측에 있는 디스크 정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보 할 수 있는 디스크 공간을 계산 중입니다.



계산이 끝나면 디스크 정리 유틸리티가 나타납니다.



삭제할 파일을 살펴보면 다운로드 한 프로그램 파일, 임시 인터넷 파일, 미리 보기 사진, Windows 업데이트 정리, Windows 오류 보고 파일 등 여러 가지 항목들이 있습니다. 용량이 많은 파일 일부만 삭제하여도 되고 모두 체크하여 삭제하여도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모두 체크하여 깨끗하게 일괄 정리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임시 인터넷 파일이나, 미리 보기 사진 등은 캐쉬 데이터로 유지 해 놓으면 웹페이지 로딩이나 사진 미리 보기 로딩이 좀 빨라지긴 하나 삭제하여도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다시 생성하니 깨끗하게 지워버리는 편이 좋습니다.

Windows 정리 파일은 필수로 체크하여 삭제합니다. 윈도우(Windows)에서 업데이트 한 파일들의 복사본을 저장해 높은 파일로 설명에서도 나와 있듯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고 공간만 차지하는 이전 버전의 업데이트 데이터 입니다. 3G의 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확인을 누르면 디스크 정리가 시작됩니다.



디스크 정리가 끝나면 PC를 재부팅 합니다. 재부팅이 완료되고 용량을 확인 해 보면 디스크 정리 전 보다 약 3G 이상의 용량을 확보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디스크 정리를 하지 않았던 분이라면 더 많은 용량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드라이브의 여유공간이 부족하면 시스템 속도 및 안정성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주기적인 디스크 정리로 PC를 관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