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보기/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별 수식어로 필명 관리하기

티스토리는 하나의 아이디로 복수 개의 블로그를 개설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초대장 하나로 개설된 아이디 당 최대 5개의 블로그 개설을 지원하고 있죠. 하나의 아이디로 여러개의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것 타 블로그 서비스와 차별화 된 티스토리만의 강점 중 하나 입니다.

​저는 지금 이 블로그 외에 총 5개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5개를 개설 해놨다고 보는 편 맞겠군요. 5개 모두 지금은 관리가 소홀하지만 콘텐츠를 준비 후 집중적으로 관리할 블로그를 속아낼 예정입니다. 네이버 2개, 티스토리 3개 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하나의 아이디당 하나의 블로그를 지원하기 때문에 매번 로그인 후 로그아웃, 그리고 재로그인의 과정을 거쳐야 하는 반면 티스토리는 로그인 한번으로 3개의 블로그를 쉽게 관리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필명을 지을 때 약간의 불편함이 있습니다. 블로그 주제 및 이름에 맞는 적절한 필명이 필요한데 티스토리는 필명을 정하면 개설한 블로그 모두 한번에 적용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블로그의 주제나 분위기에 맞는 필명을 사영하는게 아무래도 더 좋을 것 같지 않을까요? 이러한 갈증을 블로그 수식어 라는 기능으로 해소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필명을 간단한 기호나 문구로 정하고 블로그별로 수식어를 다르게 지정하면 수식어+필명 의 형태로 표시가 됩니다. 이렇게 하면 블로그 별로 특색있는 필명을 가질 수 있습니다. 블로그 관리 화면에서 환경설정->기본 정보를 클릭하면 나오는 화면에서 '필명 수식어'를 수정하면 블로그에 따라 구분되는 필명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필명을 ★로 설정하고 수식어를 '블로그1'로 지정하면 '블로그1★'이 됩니다. 두 번째 블로그는 수식어를 '블로그2'로 지정하면 되겠죠? 그러면 '블로그2★'라는 필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였는데 제가 생각한 방법이랑 동일한 방법을 알려주었습니다.



공식적으로 필명은 하나의 아이디당 하나만 지원하고 있으며 블로그 별 필명 수식어를 통해 구분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이용해야 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많이지고 두 개 이상의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도 많이 생겨났습니다. 블로그의 개성에 맞는 필명을 사용하면 블로그의 가치를 한결 높이는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