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펴보기/Software

읽고 쓰기 편한 마크다운(Markdown) 으로 글쓰기

글을 쓸 때 서식에 신경을 뺏기지 않고 오롯이 글쓰기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도와주는 문법입니다. 서식 지정 자체가 글쓰기의 일부로 녹아들어 있어 매우 효율적입니다. 잠시만 시간을 내어 학습한다면 글쓰기에 필요한 기본적인 서식은 쉽게 습득하여 바로 적용할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한 문법이 매력적입니다. 또한, 마크다운 문법을 사용하면 마크다운을 지원하는 에디터, 웹서비스에서는 모두 동일한 서식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문서 간 호환성이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크다운 문법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으며 훌륭하게 한글로 정리된 곳이 많아 따로 설명드리진 않고 링크로 소개드립니다.

마크다운 문법 정리 사이트

마크다운을 지원하는 어플리케이션

당연한 소리지만 마크다운을 쓰기 위해서는 마크다운을 지원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해야 합니다. 플랫폼 별로 많은 도구가 존재하며 다양한 장단점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끌렸던 서비스를 소개드립니다.

1. Windows

Windows 용 마크다운 편집기에는 국산 프로그램인 Haroopad(http://pad.haroopress.com/) 가 있습니다.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UI에 마크다운 편집에 필요한 기능이 빠짐없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HTML 변환 기능 등 마크다운을 지원하지 않는 환경에서도 간단히 마크다운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 존재합니다.


눈에 띄는 장점은 없지만 큰 단점도 없어 마크다운 문법을 익히고 사용하기 무난합니다.

 

2. Marxi (Web)

웹 기반으로 서비스하는 Marxi는 돋보이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바로 에버노트와 동기화를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아직은 Marxi to 에버노트만 지원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즉, Marxi에서 작성해서 에버노트와 동기화는 가능하지만 에버노트에서 작성한 글을 Marxi로 동기화는 불가능합니다. 에버노트에서 수정하여도 Marxi에는 반영이 되지 않습니다.

 

주력으로 사용할 만 합니다. 웹 기반 서비스라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모바일에서도 호환성이 좋은 편입니다. 아이폰에서 작성 시에도 Syntax Highlight 기능을 지원해 미리보기 없이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Markdown-Here

크롬, 사파리, 파이어폭스에서 익스텐션 앱 형태로 동작하는 서비스 입니다. 마크다운을 지원하지 않는 서비스 (에버노트, 티스토리, 지메일 등)에서 마크다운을 지원(?)해준다는 점입니다.리치 텍스트 에디터(Rich-Text Editor)를 사용하는 서비스는 모두 가능합니다. 마크다운 문법으로 글을 작성 후 Markdown-Here 서비스를 동작시키면 마크다운 형태의 서식있는 텍스트로 변환이 됩니다! (단축키는 Ctrl+Alt+M 입니다.) Markdown-here에서 사용하시는 플랫폼에 맞게 설치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Windows / OSX 데스크탑용 어플리케이션도 존재합니다.

4. 바라는 점

제가 알아 본 바 마크다운을 자유자재로 연동할 수 있는 서비스는 현재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Marxi와 같은 서드파티 제품을 이용하여 동기화가 가능하긴 하지만 제약사항이 많습니다. 에버노트, MS Office 같은 대표적인 워드프로세서에서 하루 빨리 마크다운 문법을 공식 지원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약간의 시간을 투자하면 글쓰기에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는 마크다운. 한 번쯤 사용 해 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